고려거란전쟁 강감찬 장군 이야기

고려거란전쟁 강감찬 장군 이야기

고려거란전쟁 강감찬 장군 이야기

Blog Article


그러자 이성계는 군사를 불러 모아놓고 회군할 것, 즉 반역을 모의하고 개경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를 위화도 회군( 回軍​)이라고 부른다. 한편, 16세기 사림은 왕도정치에 대한 숭상과 관련하여 기자(箕子)의 행적을 재평가하고, 한국 왕도정치의 뿌리를 기자로부터 찾았다. 1580년(선조 13년)에 이이는 《기자실기(箕子實記)》를 써서 기자를 한국 최초의 성인으로 정립시켜 놓았는데, 이는 성리학이 16세기 말에 토착화되는 사상계의 추세와 관련된 역사의식의 변화이다. 그리고 역대 국왕의 훌륭한 언행을 뽑아 기록한 것이 《국조보감》인데, 이것은 1458년(세조 4년)에 처음 편찬되어 그 뒤로도 계속되었다. 현재의 정치 방향을 설정하는 데는 전 왕조(前王朝)의 역사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그러한 뜻에서 태조 때부터 고려사 편찬이 활발히 진행되어 기전체로 된 《고려사》(139권)를 정인지(鄭麟趾) 등이 문종 원년(1451년)에 먼저 간행하고, 편년체로 된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1]를 다음해에 출간하였다.


특이하게도 대모(玳瑁), 즉 바다거북의 등껍질을 장식 재료로 썼는데요. 너비 10센티미터에 불과한 작은 공간에 저리도 세밀하고 꼼꼼하게 재료를 갈고 깎아 붙였을 장인들의 솜씨에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눈썰미 좋은’ 송나라 사신 서긍도 이걸 놓치지 않았던 거고요. 왼쪽은 원나라에서 이 땅에 주자성리학을 최초로 들여온 안향(安珦, 1243~1306), 오른쪽은 고려 말의 대학자로 정몽주와 정도전 등의 스승이기도 했던 목은 이색(李穡, 1328~1396)입니다.


제2장부터 제4장까지는 백제 왕자와 아라 공주, 칠지도와 아라 홍련의 관계를 묘사한다. 백제근초고왕(近肖古王)의 명령으로 칠지도(七支刀)를 만드는 부여 안정이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아라 홍련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함안군은 2011년 8월부터 2012년 4월 30일까지 아라 홍련 단편 소설을 공모하였다. 공모전에서 박정원의 「연화」가 영예의 대상을 차지하였다.


목포가 개항함으로써 무안군은 1906년 무안부로 승격되었다. 이는 지리적 요인 때문으로 목포는 후쿠오카나 나가사키에서 보면 중국 대륙을 두고 가운데 있었고 곡창지대인 호남의 물산을 집결, 유통하기 위해 일본은 목포 개항에 눈독을 들이고 있었다. 개항이 되자 일본인들의 거류지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한편 자치기관이 설치됐다.[4][5] 일본인들의 거류지는 항구가 바로 앞에 있는 현재의 유달동 일대였으며 국권침탈 전에는 일본 영사관이 유달동 인근에 있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모든 면에서 군사문화와 연관 짓고 있으며 농사나 공장에서의 물자 생산을 '농업전투', '공업전투', '생산전투' 등의 단어로 표현할 만큼 아주 호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군인뿐만 아니라 철도공무원도 군대식 계급을 부여(역장 - 대위, 차장 - 소위, 개찰담당 - 상등병, 기관사 - 중사 등)할 정도이다.


몇 십년 간의 변화를 통해 정착된 고려시대의 과거제도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자. 제술과는 논술 실력을 평가하는 시험이었고 명경과는 유학 경전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는 시험이었다. 고려시대에는 경전 해석보다 문장력을 더 높게 평가했기에 제술과에 급제한 이들이 조금 더 대우받았다고 한다. 조선 시대는 전통 한복의 양식이 형성되는 시기로 현재 한복의 아름다움으로 꼽히는 요소들이 확립되었다.


다만 발굴된 도자기 유물을 연구한 결과 대체로 청자가 만들어진 시기와 거의 같을 것으로 학자들은 보고 있어요. 구하기 어려워진 청화 안료 대신 조선의 도공들은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산화철 안료를 사용하였어요. 전쟁 직후 한동안 산화철 안료를 사용해 만든 짙은 갈색의 그림을 담은 철화백자가 유행하였어요. 물론 그후 청화 안료가 다시 수입되면서 철화백자 대신 청화백자의 인기가 높아졌어요.


그런가 하면 일제강점기에 청자에 눈이 먼 일본인들은 고려시대 무덤을 마구잡이로 파헤쳐서 국보급 청자를 무더기로 약탈해갔습니다. 청자를 향한 일본인의 광적인 집착이 낳은 쓰라린 역사의 단면이죠. 하지만 분명한 건 일찍이 청자를 극찬한 것도, 청자에 집착한 것도 ‘외국인’이었다는 사실입니다. 이후 환웅이 웅녀와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는데, 이를 단군왕검(檀君王儉)이라 한다.


그러나 광해군과 그를 지지하는 북인에 의해 정계에서 배제된 서인과 남인은 권력을 획책하기 위해 연합하여 1623년에 광해군을 몰아내어 인조를 옹립하였다 (인조반정). 1592년, 일본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20만 병력을 이끌고 조선을 침략해 왔는데, 이를 임진왜란이라고 한다. 미처 전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던 조선군은 대규모 조총 부대를 앞세운 일본군에 크게 고전하여 선조가 한양을 버리고 의주까지 피난을 가야 했다. 한편 13세기 초 강성해진 몽골족이 고려에 지나친 공물을 요구했고, 고려가 이를 거절하자 결국 1231년부터 7차례에 걸쳐 몽골이 고려로 침입해 왔는데, 이른바 고려-몽고 전쟁이다. 장기간의 전쟁으로 국토는 황폐해지고 수많은 문화재가 소실되었으나 당시 집권자인 최씨 무신 정권은 몽골의 조공 요구와 간섭에 반발하여 강화도로 도읍을 옮기고 방비를 강화하였다. 그 후 여러 왕들이 단명하다가, 제10대 선왕(宣王)은 영토를 넓히고 내치를 충실히 하여 발해 역사상 중흥의 시대를 열었다.


고려는 당시 원나라의 강요로 900척의 배를 건조했고, 원과 연합으로 일본 원정에 나섰습니다. 이번 역사에서 내가 가장 중점을 두었던 것은 역사를 싫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었고, 그래서 이야기를 최대한 많이 소개시켜 주려고 했다. 교과서 내용을 보면 후삼국의 통일 과정이 너무 간단하게 나와 있다. 초등 5학년이기에 연도가 언제이고 주변 인물들이 누구였는지 정확히 외우기보다는 '아, 이런 스토리가 있었구나.' 혹은 '이런 과정을 통해 통일이 되었구나.'를 느끼고 아이들이 흥미를 가졌으면 했다. 풍수지리가 모두 정확한 것은 아니었지만, 풍수지리를 중요시 했던 조선시대에는 풍수지리상의 문제로 왕릉을 천장하기도 하였다. 왕릉 조성이 끝난 뒤 각 도감마다 자신들이 했던 일들을 의궤에 기록하였다.


이로써 왕건은 왕위에 오른 지 19년 만인 936년 후삼국 통일의 위업을 달성하게 되었다. 왕건은 승리를 기념하여 연산에 개태사를 세우고, 이 절의 뒷산 이름을 하늘이 도와 주었다 하여 천호산으로 바꾸도록 하였다. 견훤 자신도 이 전투에 참가하여 신검을 죽이려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오히려 왕건은 신검이 자의로 아비를 배반한 것이 아니며 끝까지 싸우지 않고 항복하였다 하여 살려주었다. 견훤은 이를 분해하다 병이 나서 황산군의 어느 절간에서 쓸쓸히 최후를 맞이하였다. 지금 충남 논산군 연무읍 금곡리에는 견훤묘라고 전하는 무덤이 황량하게 자리잡고 있다.

유유하자 도메인 유유닷컴 유유하자 도메인 유유닷컴 도메인

Report this page